Logo

VSCode 오직 키보드로 커서 제어하기

VSCode에서 효과적으로 코드 편집을 하려면 무엇보다 마우스 커서(cursor)를 원하는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고 원하는 영역을 빠르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양손으로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다가 커서를 옮기거나 드래그를 하기 위해서 잠깐 잠깐 한 손을 마우스나 트랙패트로 옮기는 것이 은근히 개발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SCode에서 커서를 키보드로 자유자재로 제어하시려면 꼭 알고 계셔야 하는 필수 단축키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영역 선택

코드를 편집할 때 한 글자씩 하면 너무 생산성이 떨어지죠? 그래서 우리는 여러 글자 또는 여러 줄을 선택해놓고 편집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방법이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드래그(drag)하여 특정 영역을 우선 선택한 후 그 다음에 키보드로 작업을 하는 건데요. 편집할 영역이 넓지 않다면 그냥 키보드로 선택하시는 것이 훨씬 빠르고 피로도가 적기 때문에 관련 단축키를 먼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키보드로 영역을 선택할 때는 Shift 키를 누르신 체로 방향키를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Shift + 좌우 방향키를 누르시면 여러 글자를 선택할 수 있고, Shift + 상하 방향키를 누르시면 여러 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단축키를 조합해서 쓰시면 좀 더 섬세한 영역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영역이 시작하는 곳에 우선 커서를 두시고 Shift + 상하 방향키로 먼저 줄을 선택하시고, 마지막 줄에서 Shift + 좌우 방향키로 선택할 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단어 단위로 점프

코드를 편집하다 보면 한 줄에 글자가 너무 많아서 원하는 곳으로 커서를 이동하려면 좌우 방향키를 매우 많이 눌러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한 글자씩 커서를 이동하지 말고 단어 단위로 점프(jump)하면 훨씬 빨리 커서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데요. 맥에서는 Option + 좌우 방향키를 사용하시면 되고, 윈도우즈에서는 Ctrl + 좌우 방향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단축키는 특히 터미널에서 긴 명령어를 입력했는데 중간 쯤에 오타가 있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문제가 있는 단어로 빠르게 커서를 이동한 후 수정 후에 다시 빠르게 맨 뒤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단어 단위로 커서를 이동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선택을 하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를 채로 위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러 글자를 빠르게 선택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단어 단위로 우선 선택 후에 Option 키를 때고 글자 단위로 미세 선택을 할 수도 있겠죠?

줄 맨 앞/뒤로 바로 이동

코드를 편집하다가 그 줄의 맨 앞으로 돌아가거나 맨 뒤로 가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별도로 HomeEnd키가 존재하는 대형 키보드에서는 그 두 키를 사용해서 줄의 맨 앞이나 뒤로 한 번에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소형 키보드라면 Fn + 좌우 방향키를 사용해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맥에서는 Cmd + 좌우 방향키를 쓰셔도 동일한 효과가 납니다.

현재 커서 위치부터 줄 맨 앞이나 뒤까지의 영역을 선택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Shift 키를 누를 채로 위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지 단위로 스크롤

수백 수천 줄로 이루어진 긴 파일을 편집할 때 원하는 줄로 커서를 이동하려면 상하 방향키를 너무 많이 눌러야 되서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보통 마우스의 휠을 이용해서 상하로 스크롤을 하게되죠. 하지만 키보드로도 마우스 못지않게 빠르게 커서를 스크롤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Page UpPage Down키가 별도로 존재하는 대형 키보드에서는 그 두 키를 사용하면 되고요. 소형 키보드에서는 Fn + 상하 방향키를 사용해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단어 단위로 커서를 이동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선택을 하고 싶다면 Shift 키를 누를 채로 위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좀 더 고급 팁을 알려드리면, Cmd 키나 Ctrl 키를 누른체로 위 단축키를 사용하면 커서는 가만히 있는체로 스크롤만 됩니다. 현재 편집 위치를 떠나지 않은 채로 윗나 아래 페이지를 빠르게 훑어보고 다시 돌아오고 싶을 때 정말 유용하겠죠?

파일 맨 위/아래로 바로 이동

긴 파일을 편집하다가 파일의 첫 번째 줄이나 마지막 줄로 바로 이동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별도로 HomeEnd키가 존재하는 대형 키보드에서는 Ctrl + Home 키를 누르면 가장 윗 줄로 이동하고 Ctrl + End 키를 누르면 가장 아래 줄로 이동하게 됩니다. 소형 키보드에서는 Cmd + 상하 방향키를 사용해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커서 위치부터 파일 맨 처음이나 마지막까지의 영역을 선택을 하고 싶은 경우에는 Shift 키를 누를 채로 위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면서

지금까지 VSCode에서 마우스나 트랙패드 대신에 키보드를 사용하여 커서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동하고 영역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본 포스팅에서 다룬 단축키들은 비단 VSCode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애플리케이션에도 통용되오니 이번 기회에 잘 숙지해두시면 두고두고 활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VSCode 관련 포스팅은 VSCode 태그를 통해서 쉽게 만나보세요!